목디스크? 후종인대 골화증? 후종인대골화증 증상 원인 치료

후종인대골화증-대해서

후종인대 골화증

후종인대 골화증(Ossification of the posterior longitudinal ligament, OPLL)은 척추 후측부에 있는 수직 인대인 후종인대가 굳어져 골화되는 질환이에요.
이로 인해 척추 협착증, 신경 압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죠. 오늘은 후종인대 골화증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예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려볼게요!

목디스크 후종인대골화증 차이

목디스크는 조금 더 급성으로 나타나며 증상도 안아프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통상적으로 목디스크 증상은 팔까지 쭉 내려오는 경우가 많죠.
그에비해 후종인대 골화증은 인대가 뼈처럼 석회화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증상은 환자가 인지하지 못하고 조금씩 천천히 진행된다고 해요.
심한 경우 중풍으로도 오해하는 경우도 있죠.


후종인대골화증-원인-치료-증상

후종인대 골화증 원인

후종인대 골화증의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몇 가지 이론이 제안되고 있어요.

유전적 요인

일부 연구에서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다고 나타나고 있어요. 후종인대 골화증이 일부 유전자 변이와 관련성이 있을 수 있다고 예상한답니다.

연령

후종인대 골화증은 주로 중년 이상의 나이에서 발병해요. 연령이 증가하면서 인대에 느리게 축적되는 변성 물질로 인해 발생할 수 있죠.

척추 부담

척추의 과도한 부담이 후종인대의 골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어요.

후종인대 골화증 증상

후종인대 골화증은 초기에는 무증상일 수 있으나, 조기 단계에서도 다양한 증상을 발견할 수 있어요.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 목과 어깨의 통증
  • 목의 강직감
  • 손과 팔의 저림 및 통증
  • 손가락의 감각 이상 또는 저림
  • 걸을 때 손과 발의 미끄러움

후종인대 골화증 진단 절차

문진과 신체 검사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검사 후에 인대 골화의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체를 검사해요.

영상 검사

X선, MRI, CT 등의 영상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어요. 검사들을 통해 의사는 인대의 골화 정도와 영향을 받는 척추 신경 및 그 정도를 파악할 수 있죠.

전기생리 검사

전기생리 검사는 신경 전달을 분석하여, 신경 손상의 여부와 범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돼요.

후종인대 골화증 치료

치료 방법은 증상의 심각성 및 진행 상태에 따라 결정되는데,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어요.

비수술적 치료

증상이 비교적 경미한 경우, 통증 관리 및 물리 치료를 통해 증상 완화가 가능해요. 약물 치료로는 항염증제와 진통제가 있어요.

수술적 치료

증상이 심각한 경우나, 신경 압박으로 인한 신경 손상이 있는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어요. 수술 방법에는 후궁 절제술이나 척추 박리술과 같은 방법이 있답니다.

후종인대 골화증 예방방법

후종인대 골화증의 예방은 아직 확정된 방법이 없어요. 그러나 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육과 인대의 강건함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죠.
또한, 생활습관의 개선과 건강한 식습관을 가져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후종인대골화증-마치며

글을 마치며

오늘은 후종인대 골화증에 대해서 그리고 목디스크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봤는데, 도움이 좀 되셨을까요?
모든 질병은 예방이 더 중요하단거 아시죠? 걸리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합시다!

오늘 작성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다음글도 한번 읽어봐주실래요? 그래주신다구요? 감사합니다! 🙂
다음 포스팅에도 좋은 정보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이전글 보러가기

Leave a Comment